Loading...
글자크기조절

콘텐츠

선택

선택

    미주흥사단

    콘텐츠/미주흥사단 [] 에 대한 전체 1490 건의 기사검색

    번호 자료명 자료내용
    931 박정유가 김병연에게 보낸 편지

    日間도 平安하십니까. 週前에 移民局에서 通信이 오기를 出國함이 좋겠고 다음 消息을 모아 그 동안 주선하였다가 곧 出國하라는 本地方 移民局에서 通信이 왔사옵기 金 先生을 通하여 金昌世(김창세) 博士가 貴地方에 계시면 그이에게 좀 알게 하여 주시옵소서. 다시 또 消息이 오기 前에 수속을 할까 하여 수속 중이온 대 어떻게 될는지는 모르겠습니다. 左右間 힘이 있는 대로 하다가 不如意하면 出國하는 것도 좋겠지요. 이만 그칩니다.

    932 허진업이 김병연에게 보낸 편지

    요새에도 安寧하신지요. 志弟는 아직까지도 病勢가 完快치 못하여 憂慮 中입니다. 入院 手術한 後에 如干한 效果가 有하지만 面部는 如前히 부어 있어서 門前 出入이 甚히 不便합니다. 요새도 每日 醫士의 珍察은 받사오나 醫士들이 執病을 못한 것 같아서 걱정이 됩니다. 이것이 弟에게 어떠한 惡運이라 難記입니다. 貯金이 無한 形便에 참말 어찌할 줄을 모르겠습니다. 這間 報告 接準한 것을 玆呈하나니 推領하소서. 餘留不備上하나이다.

    933 한승인이 김병연에게 보낸 편지

    旅體 大安하심을 비나이다. 말씀드릴 것은 지금 此 米州 大韓 留學生 總會에 年年히 發行하는 "우라키"를 不遠에 또 發行할 터인데 例에 依하여 興士團 本部에 廣告를 請합니다. 學生會 編輯部長인 鄭一亨(정일형) 君이 弟에게 付托하기를 그가 金秉瑌(김병연) 君을 잘 모르니 弟가 直接 좀 편지하여 달라고 하기에 玆에 數 字를 보내나이다. 鄭 君은 아직 入團하지는 않았으나 不遠에 入團되겠고 또 團友會에 늘 옵니다. 그뿐만 아니라 學生會는 興士團友들이 거의 支配하다 싶이 하는 機關인 즉 이번 本部 理事會에서 上議하여서 몇 弗을 輔助하시오. 團의 財政이 없는 것을 잘 아는 故로 많이 하라고 할 수는 없으나 約 三弗이라도 하면 큰 도움이외다. 만일 團에서 廣告를 하신다면 弟가 團에 보낼 義務金에서 그것을 除하고 그 餘를 團에 보내겠나이다. 速히 알려주십시요. 그리고 各在 羅城(로스앤젤레스) 여러 有志에게 좀 모아서 보내주시오.

    934 천세헌이 김병연에게 보낸 편지

    葛·洪 兩 友에 關한 委任을 받고 이같이 遲滯됨을 未安 莫甚하외다. 그러나 事實 李炳斗(이병두) 君의 無誠意가 한 理由올시다. 何如커나 일은 일대로 進行된 건만 다행이외다. 葛·洪과 같은 일꾼을 만든 그 자리에 우리의 가장 사랑하는 鄭仁果(정인과) 同志가 參席된 것이 慶事에 慶事가 兼하였소이다. 鄭 君은 數日 後에 貴處로 向往한다 합니다. 內地 團友 經營을 들은 즉 在美 吾儕로 하여금 興奮케 되옵니다. 弟의 營業은 僅僅 維支에 不過한 바 三月 中旬이라야 希望이 있으리라고 믿습니다. 洪 君도 來日 內로 歸國을 經營 中인데 過路에 貴處를 經由하기로 생각합니다. 葛 君을 例外로 迅速히 通常友가 되도록 하심을 바랍니다. 葛 君은 現今 芝大(시카고대)에서 宗敎哲學을 연구 중인데 來夏에 博士位를 得하고 곧 歸國할 徑營입니다. 以下 諒下하소서. 餘祝 兄體 내내 건강하사이다.

    935 김창세가 김병연에게 보낸 편지

    謹 數日 台安이오며 志弟는 一如 奔走中 時晩 이곳서 講演하였고 今日은 預定한 대로 패세듸나長老敎로(午前 十一時) 롱비치 聯合敎會(晩七時半)에서 說敎하고 다시 이곳으로 돌아오겠습니다. 今日 後 通信을 이 病院으로 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日前 보내신 글은 日後 市內로 가서 찾아보겠습니다. 그리고 付託하신 Y.K.A.登錄事件은 不遠間 時間 내어서 弟의 律師 親友에게 알아보겠습니다. 謹具 擧手

    936 백일규가 보낸 편지

    飛行特別部는 感谢히 ●續하였나이다. 朴正裕(박정유)君의 事件은 좀 困難하게 되었나이다. 먼저 건 Bond이 Canceled(취소)되었다는 말이 무슨 意味인지를 알 수 없습니다. 朴君이 移民條例에 違反되었다고 美 政府에서 그 빤을 押收하였다는 말인지오? 또는 빤한 本人에게 出給한다고 할진데 朴君이 出國以前에는 Cancel(취소)문제가 없을 것이외다. 다시 말하면 그 빤을 찾아가지고는 다시 貴處에서 걸 수는 없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朴君이 빤하고 나오더래도 當場 入學하지 않으면 또 問題가 될 것이외다. 시카고로 置去하여 本校에 入學하자도 車費 及 其他 入學手續 等 財政問題가 有할 것이며 又는 시카고로 가지 않고 加州(캘리포니아)附近에서 入學을 하자도 學費 及 其他問題가 當面 問題가 될 것입니다. 何如 出明日 天使島에 渡去하여 內容을 仔細히 알아 보려고 합니다. 朴君의 父親이 當場 要求되는 財政을 支出할 수 있는지오? 시카고서 桑港(샌프란시스코)까지 濩送車費까지도 政府에서 擔當하려는지도 알 수 없는 일이외다. 蔥蔥 이만

    937 정인과가 보낸 편지

    謹詢日間 兄體萬重即仰祝 弟는 當日 無事히 桑港(샌프란시스코) 到着하여 西人諸人을 相逢하고 同胞들과 親友들 반가히 지냅니다. 시애틀 가려던 것은 停止하고 桑港(샌프란시스코)서 二十三日에 떠나려 합니다. 萬若 梁건데 夫人이 달러 會社 후버로 가게 般票를 사들이면 매우 편리하겠습니다. 그렇게 하시고 곧 弟에게로 奇別하여 주소서. 弟도 아직 般票를 사지 아니하였습니다. 團所에 두고온 書冊들을 桑港(샌프란시스코)敎會에서 쓰겠다 하오니 速히 부쳐주소서. 貴處에서 所用되시는 것은 그만두고 보내시면 곧 會計하여 가지고 出●하겠습니다. (月前 理事會에서 決定한 件에 委任장을 써보내시면 見機하여 가지고 갈까 합니다. 本國서 所用이 될까 합니다.) 그만두시오 以前

    938 김위선이 보낸 편지

    잠깐 지내는 동안에 많은 신세를 진 것을 늘 記憶하겠습니다. 異域에서 늘 健康하셔서 長●大事業을 爲하여 꾸준히 勞力하여 주시기를 바라옵고 비오며 生은 無事히 市城까지 왔습니다. 여러 가지에 機會 많은 米國

    939 백일규가 보낸 편지

    電報는 받았습니다. 지난 水曜日(十四日)에 天使島에 가서 正裕(정유) 君과 面會하였나이다. 朴 君의 말이 父親의 財政上 責任이 浩大하여 移民當局의 取諦가 甚毒한 故로 上海로 가서 工夫하는 便이 愈勝하겠다고 합디다. 此 同封한 電報는 朴 君의 父親의 電報를 回電한 것인데 아직까지 何等의 消息이 無합니다. 어떠하든지 朴 君의 事件은 시카고移民局과 워싱톤 總局에서 結局을 짓게 될 것이고 此處 移民局에서 할 일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곳 移民局에서 다만 시카고와 워싱톤 移民局의 指揮대로 出國을 하라면 그리할 것이며 放送하라면 또한 그리할 것뿐이올시다. 만을 더하더래도 시카고에서 할 일이올시다. 何如間 일되어 가는 대로 更奇하오리다.

    940 천세헌이 김병연에게 보낸 편지

    日前 飛郵 편지를 받기 前에 朴正裕(박정유) 君은 中國으로 撥送되었다는 間接 消息을 드렸습니다. 매우 未安하오나 今番 朴 君의 事件에 對하여 始終을 도무지 몰랐습니다. 理由는 團에서 保放된 후 數三次 事件의 進行 如何를 朴 君에게 直接 探問한 즉 대答이 不必要를 묻는 것 같이 하기에 다시는 알고자 하지 아니한 동시에 七月 初一日부터 이 사업處에서 留宿케 됨으로 一週日에 家族 尋訪으로 一次式 826 Oakdale Aue에 가기는 하나 朴 君을 相逢치 못하였고 洪永厚(홍영후) 君이 弟 處에서 每日 時間 事役을 함으로 每日 來往하는 便에 들은 즉 移民局에서 朴 君에게 편지가 여러 번 왔다고 하기에 內容을 좀 알아오라고 委托하였더니 洪 君의 來報가 杜封秘密이라고 하기에 內容 如何를 알 수 없었습니다. 團友 中에 皇甫 君 外에는 直接 內容을 아는 이가 없었습니다. 朴 君의 發程 前杞에 皇甫 君의 餞別 晩餐까지 있었다 하나 그 亦 追後 所聞입니다. 朴 君이 弟에게 가노라는 말도 없는 理由는 確知치 못하나 推想컨대 弟에게 宿食費 八十餘 元 所負인 듯합니다. 皇甫 君으로 論하면 此 地方에 來留 후에 學校에는 入學 登錄만 한 번 하였고 修學은 아주 專廢하였는데 昨秋까지도 團에 報告는 修學 中이라 하였습니다. 그럼으로 其時에 弟가 皇甫 君에게 對하여 말하기를 移民律 關係로 外人에게는 속여 말할 수 있으되 興士團 幹部까지 속임은 不可라고 하였습니다. 동시에 皇甫 君이 年少한 處地에 每週 三十餘 元 捧給으로 三年 以上을 繼續 勞動한 關係 金錢이 넉넉하여서 放滿한 곳에 出入이 잦은 고로 그 消息이 自然 弟의 귀에 오게 됨으로 勿論 弟는 責할 것입니다. 이 같은 理由 下에 弟를 자주 相從치 않습니다. 그러나 皇甫 君 亦是 移民局에 被捉되는 날에는 더욱 容恕가 無할 것입니다. 未安하외다. 朴正裕(박정유) 君의 父子가 다 沒常識한 사람들입니다. 這間에 團에서 얼마나 關念한 것이나 생각할는지 疑問입니다. 그리고 正裕(정유) 君은 어느 港口에서 出發하는지도 모릅니다. 前書에 말을 한 바 葛弘基(갈홍기) 君의 入團 發表는 十一月 團報에 하기 하고 또 團의 事業 中에 政治部를 實施하는 것이 좋을 듯한데 만일 實施한다면 人員은 康永敬(강영경) 君으로 主任을 定하고 西方에는 委員으로 全경우 君과 東方에는 葛弘基(갈홍기) 君으로 委任하여 政治邊에 活動키 하는 것이 必要하다고 합니다. 葛 君은 英語와 理想이 出重하여 外人에게 많은 歡迎을 받습니다. 그럼으로 現今 시카고大學 所屬인 인터내셔날 항삼여 副書記의 職을 가지고 우리 學生들에게 많은 효과를 주는 터입니다. 來夏에는 哲學博士 學位를 받는다 합니다. 그 學校에서 所任으로 宿食費와 學費를 維持하고 우리 韓人 敎會에서는 月捧이 三十元이라고 하나 每朔 支出치 못하는 形便이외다. 그럼으로 敎會 일은 義務的입니다. 우리 團에 이 같은 同志가 增加되기를 祝원하는 바외다. 餘在●后●● 兄體 내내 건강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