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글자크기조절

콘텐츠

선택

선택

    미주흥사단

    콘텐츠/미주흥사단 [] 에 대한 전체 1490 건의 기사검색

    번호 자료명 자료내용
    131 조사림이 최희송에게 보낸 편지

    兩位氣體와 兒女의 生長과 公務如前을 幷仰祝萬萬이오며 弟는 勞狀 如舊하오니 念慮이오며 就自通常報告 修養이며 約 許久遲滯 而人才幾朔條로 枚式 合 六枚을 胎送하옵는 바 團弟의 未勤을 自責하는 時에 따라 一般 吾團友는 其 通的 태만을 恨하옵고 ●●托은 可能되오. 弟에게 班長任을 解免하시고 本 班 朴泳寬(박영관)에게 移任케 하시기로 問議하나이다. 東光誌를 購買하여야 될 줄 아오나 錢難으로 因하여 始하지 못합니다. 不久間 請求할 터 이온데 一號부터 得覽케 豫備하여 주옵시기를. 千萬千萬 餘祝兄候. 餘前不備.

    132 신윤국이 최희송에게 보낸 편지

    謹達. 吳天錫(오천석) 君의 博士論文은 韓國內 日人制度의 敎育 不完을 指摘함이라는데 이것을 出版하려면 亦不下 一千달러가 든다 합니다. 매우 敎育界 好資料가 되어 試閱하는 諸學者로부터 速히 刊行을 하라고 하며 學校에서 한 四百元을 당하여 까지 주겠다 한 답니다. 그러나 其 餘金은 一分도 出處가 없어 苦悶中입니다. 우리 團에서 博士가 나올 때마다 賀金을 百元이나 그 其上으로 支出한대도 할만한 일일 뿐더러 지금 吾君의 境遇로는 더욱 助力이 必要한 줄 압니다. 勿論 우리가 六百元을 드리고 그 販賣권을 가진다 하여도 그 六百元을 回充할 수 없이 될 것은 事實이니 純全히 獎學이나 敬賀의 形式下에서 支出할 것이겠지요. 弟의 意見에는 그 金額이나 그 半이라도 團에서 擔助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이 뜻을 따로 宋君과 金理事部長과 林復基(임복기) 君 黃物所께 따로 裁請하겠으나 爲先 兄께 이리 略達합니다. 深考하소서.

    133 신윤국이 최희송에게 보낸 편지

    謹達합니다. 今年 義務金 十달러를 이에 胎呈하오니 査領하소서.

    134 우태호가 최희송에게 보낸 편지

    兄님! 安寧하십니까? 또 아주버님 딸아기氏 다 安寧하십니까? 저는 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Scholarship으로 一百二十七弗을 學校서 얻었습니다. (外國人 不許라는 規律을 메우고 엑섭슌으로) 그리고는 十六弗은 理事部 담보로 하였고 비용들은 장학금위원長이 있어서 교회목사에게 위탁하여 교회서 주는 양으로 합니다. 其 內容에는 무슨 關係가 있는 모양 같습니다. 社會는 복잡하니까요? 그리고 巴似知奈 서도 온다고 通知 왔습니다. 잘 지냅니다. 동무들에게 問安드려 주십시오. 지금 사진 同封하오니 받어서 其前치와 바꾸어 주십시오.

    135 이병두가 최희송에게 보낸 편지

    數日 前에 東光 第二號 十八卷과 仁兄의 葉書를 接承하였사오며 東光은 皇甫君에게 傳하여 各 團友 及 求람者에게 傳하게 하였나이다. 月前에 下送한 東光 第一號도 亦是 皇甫君에게 傳하여 분전하게 하였소이다. 시카고 市內에 團友에 義務金 其他 모든 財政에 關한 件과 東光에 對한 事는 皇甫君이 責任을 졌으니 以上 二件에 對하여는 皇甫君에게 通信하기를 바라오며 今後로는 團弟는 시카고를 떠나 他處로 移居하므로 시카고 地方에 總務의 責任을 면하고 대신 車義錫(차의석) 君이 新總務로 被選되었으니 至今 以後로는 모든 시카고 地方 團友에 對한 書信去來는 車君에게로 通하도록 하십시오. 시카고地方 團의 書記는 朴正裕(박정유) 君이 계속 示務하온 즉 東光을 보내실 時에는 朴君의 名과 住所로 (826 Oakuale an chicago. Hl) 付送하소서. 弟의 新住所는 四月부터 下와 如할 터이온 즉 團報와 東光 及 其他 書信을 新住所로 보내 주십시오. Ph Nielrasi Lee Crystal Lake. Ill. 通常報告 三個月 件을 同封하오니 接受하소서. 마지막으로 仁兄 及 家內 다 平安히 지내심을 願祝하나이다.

    136 장성욱이 최희송에게 보낸 편지

    얼마 前인가 봅니다. 惠函은 奉讀이면서도 今日에야 겨우 僅書하게 되옵니다. 우리의 이야기 하던 것은 貴兄님의 形便에 依하여 또는 團務도 있사온 즉 勿論 形便에 依하여 하실 것이며 無理하실 바는 못되겠습니다. 그리고 貴 夫人님의 일에 對하여서도 恐覺할 바 不無하오매 貴夫人님께서나 歸國하시고 또 團의 形便도 如意 된 뒤에 아마 新年에나 다시 考慮하여 보십시다. 當場 弟는 自己 新營業에 沒頭하여 정말 餘暇가 없는가 봅니다. 「쿡」하고 「비지니스 엗 테드」하고 이런 저런 무엇이 그리 많은지 꽤 奔走한 보오이다. 아마 秋期에 들어서는 收入이 좀 있겠지요. 夏間에는 不得已「썸머 스쿨」을 또 가여야 하겠습니다. 지금 「밴더 빌」에 들어가려고 豫想 中인데 學課의 充突로 썸머스쿨를 가여야 滿足이 될 形便인 까닭이외다. 집의 消息은 「원스 인 에끄릿 파일」노듯 사옵니다. 團의 會計條로 十弗을 同封합니다.

    137 강영이 최희송에게 보낸 편지

    이 소식을 들으면 놀라실지도 모르겠지만 제가 올 여름 휴가 동안에 본국으로 돌아갈 예정입니다. 6월 10일이나 12일에 호놀룰루를 떠나 시카고를 거쳐 샌프란시스코에 갈 것 같습니다. 제가 시카고에 서둘러 방문하는 이유는 6월 22일이나 23일 즈음에 열리곤 하는 한국 학생 컨퍼런스에 참석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제 동생 집에 약 1주일 동안 머물면서 시카고에 한국 커뮤니티가 만들어질 것인지를 확실하게 살펴볼 예정입니다. 7월 15일 즈음에는, 로스엔젤레스로 갈 생각입니다. 거기서 15일에서 20일 정도 머무르면서 저의 오랜 친구를 만나고 모교인, 포노마 대학(Pomona College)을 방문하려고요. 흥사단 본사에 제가 로스엔젤레스에 머물 동안 지낼 수 있는 숙소를 마련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빌리는데 얼마나 들까요? 저는 필요한 지출액이 얼마나 될지 알기 위해 가능한 빨리 이러한 세부적인 사항들을 모두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간다고 한 박사와 김 박사, 장 박사께 말씀 드려주세요. 제가 일일이 편지를 드릴 수 없을 것 같거든요. 로스엔젤레스에 있는 동안, 저는 한국의 젊은이들에게 영문 책자를 한 두 권 주려고 합니다. 당신이나 다른 분들이 그런 책자를 준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말이에요. 빠른 시일 내에 답장 부탁드립니다.

    138 송상대가 최희송에게 보낸 편지

    일전에 말씀드린 도산 선생님 보조금 상대 十五元 慈惠 十元 合金 二十五元을 限行票로 태령하오니 영수하십시오.

    139 한세광이 최희송에게 보낸 편지

    奔走하신 中에 安過이옵니까? 團弟도 如一히 지내며 做業에 日進합니다. 얼마 동안은 누구나 다 奔走였을 줄 믿으며, 또한 새로운 생각도 많이 갖게 된 줄로 생각합니다. 亦是 노드팕 大學에서 工夫를 계속 中입니다. 團報를 읽을 때마다 좀더 公開的·社會적으로 해서 例하면 雜誌式 一般社會에 興士團 精神으로 表現하며 同志를 糾合하는 것이 어떠할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春園의「民族改造論」가운데도 同志를 加速度로 糾合하여 團結한 후에야 어떤 일이든지 할 수 있다는 말을 한 것을 읽은 생각이 납니다. 亦是 一考로 드립니다. 요사이에는 修養에 置重하기로 생각합니다. 여러분 많이 힘쓰시기를 빌 뿐이외다.

    140 심영신이 흥사단에 보낸 편지

    선생님께서 바쁘신 시간에 편지를 하여 주셔서 감사히 받아 보았사오며 병옥이 편지도 일주일 전의 병원에서 한 편지를 받아 보니 멀리 있는 어미는 마음 어떻다 말할 수가 없고 뼈가 녹고 앞이 어두워서 어찌 할 줄을 모를것 같사옵니다. 멀리 있는 어미는 가보지도 못하고 근심걱정 눈물로 세월을 보내며 병옥이 불쌍한 생각이 간절하여도 가볼 수도 없고 어찌하여야 좋을까요. 답답한 것뿐이요. 선생님과 모든 친구에게와 하나님께 믿고 기도할 것 밖에 다른 것은 아무것도 생각 없사옵고 이곳 왔을 때 고친 의원한데 가서 문의하니 의원의 말이 주사침을 맞아야 속히 낫는다고 하여서 그곳 의원한테 말을 하여 주사침을 맞도록 하라고 합니다. 선생님께서 하실 수 있는 대로 말씀하여 주시기를 믿습니다. 선생님의 외숙께서 편지을 못 받아 보셔서 각급하신 말씀을 하십니다. 병옥이 친구에게 문안하여 주시옵소서. 선생님께서도 하나님 은혜 가운데 평강 하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