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글자크기조절

콘텐츠

선택

선택

    독립운동가 자료

    콘텐츠/독립운동가 자료 [] 에 대한 전체 5845 건의 기사검색

    번호 자료명 자료내용
    401 洪焉이 安昌浩에게 보낸 서신(샌프란시스코 ; 1913.4.5)

    謹白 本月二十九日에 理事部曆務員 選擧에 關한 投栗를 訓示한 後에 羅城班長의 質稟을 接淮하온즉 兩謂委員長의 速章處●를 斗覺하였나이다. 立法機關으로 惜然犯規는 辱及全休이오니 焉은 慙悚無地에 額汗이 涔已이오며 又는 先生에게 浩然發嘆하올 것은 憶測함에 더욱 措躬無地옵나이다. 焉이 頑惕任氣者가 아닌 것은 先生께서 已爲明燭하시는 바 만일 本團 檢事部가 成之하였으면 檢擧微辦을 俛首●受하겠거늘 現今 本團照律機關이 ●한한 此時에 犯規容從은 本團神聖한 約法을 爲하여 더욱 恐懼한 處이옵나이다. 曆務投票는 勿論 勿施옵거니와 犯章에 關하여 何如間 自處함이 可하올는지 畢竟 未安하여 各 團支에게 謝過書를 發表하기를 公文을 修繕인 같은데 此亦合格이온지 未知하여 公文全部를 仰呈하오니 此가 만일 事體에 妥當하오면 곧 分傳하여 주시옵소서.創立委員會는 不侮한 焉이 獨裁하다가 今圖決乎●●省有已忠이 危懼하여 姜君으로 贊務員을 定하였나이다. 速히 回示하여주시옵소서. 謹祝 肚安

    402 洪焉이 安昌浩에게 보낸 서신(샌프란시스코 ; 1913.4.12)

    月之二日에 發付하신 惠函을 拜承하온 後에 多少 冗務로 因하여 尙今 四敬치 못하였사오며, 또한 躍躍한 情懷를 實로 難抑이옵나이다.印刷物에 關한 本國 英譯은 依數하여 單純히 興士團名字로 譯印하겠사오며, 印刷에 關하여서는 萬餘張을 足踏機로 印出하려면 十餘日夜를 費하게 되어 畢印이 甚遲하겠는 故로 淸人印機를 一二日 貸得하기로 契約하였는데, 그 所費가 二三元이면 되올듯하며, 印事는 極히 簡捷하올 듯하옵나이다. 此項 費用을 亦節함이 可하온 줄 明知하오나 長日延滯함이 不便한 處가 不無하여 如此處理코저 함이옵나이다.庶務員께서 北總總務에게 注文하심은 또한 妥當한 處事이나 到今하여 民報社에 要求할 必要가 無하옵나이다.大會에 關하여서는 今日 轉聞하온즉 理事部로서 白一圭(백일규) 黃思宣(황사선) 趙炳玉(조병옥) 三氏에게 指令이 來着하였는데, 白氏는 卽히 理事部에 免位함을 請願하는 電報를 發하였고, 趙氏는 紐約(뉴욕)으로 發往하여 오직 黃思宣(황사선) 氏가 重務를 肩擔하였사오니, 諸氏를 磨鍊함에 甚艱이올 듯하옵나이다.그러므로 今夜에 桑港(샌프란시스코)班에서 特別會를 開하고 大會에 關한 事項을 協議한다 하옵나이다.創立委員會에서 贊務員一人을 特置함이 事務處理에 效力이 不少하올 듯하오며, 爲贊務의 職은 姜君이 甚合일 듯하옵는데, 姜君이 이미 桑港(샌프란시스코)班長으로 被任되었다하오니, 다시 變動하올 수 有하올는지요? 桑港(샌프란시스코)班長은 河相玉(하상옥) 氏로 因任함이 無妨하올 듯하니, 近日 河君은 向上에 力을 盡하오니, 만일 傍助者만 有하오면 能히 其任을 堪하올까 하옵나이다. 順候近諸不盡

    403 洪焉이 安昌浩에게 보낸 서신(샌프란시스코 ; 1913.4.1)

    愛哥는 在學하여 晷影이 亦金이거늘, 本團義務를 協贊하여 代理會計에 身을 獻하시오니, 焉은 實로 吾哥를 敬愛하나이다.示中 印度高章은 印人及淸人에게 注文한 것이오며, 合七元 八十仙(센트)이온데, 各部 所用處의 區別과 近方分價는 推來한 後에야 其定價에 據하여 詳悉이겠고, 만일 豫算案에 溢過하오면 其溢額을 計하여 焉이 私補하겠사오니, 此는 勿慮하시옵소서. 臨風拜手 延緖不盡

    404 洪焉이 安昌浩에게 보낸 서신(샌프란시스코 ; 연도미상 3월 23일)

    昨日에 矩誨를 捧承하오니 團務에 軡念하시며 少弟를 椀規하심이 無摯하여 愛語以聞하오니 感激과 歉灭이 俱深하더이다. 現今 事勢는 東挽西覊를 因하여 隨無自適치 못거니와 可及的으로 桑港에서 起身함이 焉의 宿願이니 見機勉圖하겠나이다. 少弟가 吾同志中 李逸君을 最能하며 最愛하는 것은 前塗에 已陳言과 如히 其思想이 卓然不靡하여 錚錚히 金鐵이 皆鳴하며 文筆이 極體?然히 琳琅이 照眼하오니 만일 先生께서 親히 提携하신 바 理想의 窺竇를 啓發하여 주시면 그 將來는 可引合團의 健將이 될가 하나이다. 吾人 團體에게 ?之聞聞함이 이미 六七年表歲月에 君한 바 所謂文學才華는 基礎建設에 다만 雕飭?이 될 뿐이오 時로 不?하여 能히 棟樑이 되는 것은 오직 德義와 理想을 竝須하오니 少弟 본 바 此罕見의 人物을 만? 先生 陶冶中 鍊成함이 또한 急務라 하나이다. 規程起草에 對하여 各委員의 合席이 不易함으로 如此히 困難하시다 하옵난데 少弟가 또한 一臂助를 靡邊하오니 甚히 汗顔耳이옵나이다. 服萬方法에 至하여는 十全大補湯 一劑라도 攝生照全하시면 其效를 可得이오니 다만 數三가지 注意하시면 似好하옵나이다. 凡服藥人이 그 身體가 虛弱한 것은 推想可確이온데 虛弱한 身體는 長夜를 穩過함이 極困하여 夜睡不寧과 煩燥勞思 等 雜症이 交侵하여 飮食까지 消化가 되지 아니하는 法이오니 이를 防하려면 一切 思憲을 抛却하시고 午風이 輕暖할 時에 登山臨水하시되 너무 過勞치 마시고 다만 一食自消하며 就床輒睡하게만 動作하시면 大益을 得할가 하나이다.服藥時間은 一日 二貼이면 食前 七八時와 午後 二時로 了定하시고 一日 一貼이면 午前 十一點에 美饌으로 免飢하시고(中飯은 依例)午後 一點에 天風에 逍遙하시옵소서. 人言이 補藥에 禁忌物이 甚多하나 此는 空然히 多事自勞함인 듯하옵나이다. 그러나 剌觸物은 可及的으로 避하시고 淡泊함을 取하시면 此는 平時라도 療養에 必要할 듯하오며 最一注意할 것은 煎藥 一節이니 水量을 的準하며 火侯를 文武로 用하세초시옵소서. 만일 焦乾流水하면 그 藥은 오히려 害가 有하다 하더이다. 그러나 그곳 同志가 應當 注意할 터이니 過慮치 아니하옵니다. 至今 略이 十二點時가 되어 能閣하오며 再次上侯하겠나이다.

    405 黃思溶이 安昌浩에게 보낸 서신(샌프란시스코 ; 1913.8.9)

    저간은 기체 어떠하신지, 오랫동안 직접으로 안부를 듣지 못하여 좀 답답하옵나이다. 월전에 상해로부터 온 학생 여섯 중에 윤지한이라 하는 이는 대성학교에서 공부하던 학생이라는데, 클래어몬트서 공부하기 위하여 재명일(土) 이곳에서 발정하여 나성(로스앤젤레스)으로 갈 터이옵나이다.김홍균, 김병구 양주는 제형과 약혼한 삼양가는 구월 십오날 시베리아선편으로 도상한다 하옵는데, 아마 이곳서 성례할 듯 하옵나이다.금번 이 삼씨의 마음을 아주 즐거워하도록 하였으면 좋을 터 이온데, 돈들이 군색하여 걱정이옵나이다. 이 때에 이곳으로 한 순 내가하시겠습니까?

    406 白一圭가 安昌浩에게 보낸 서신(샌프란시스코 ; 연도미상 12월 12일)

    風雲이 震盪하고 光陰이 如流하는 此 世界에 不平한 此 男兒는 不平이 多하며 不平을 鳴하고져하나, 世人이 誤解가 多할까 念慮하며 自家의 修養이 妨害될까하야 스스로 處士國 人種으로 又 處士를 作코져하나, 此 亦 今日 韓種子의 不敢爲 則 嗚乎라! 此 漢也는 其 誰與歸리오. 金灣夂雨에 長釼을 依하고 擧目一視하니 碧海는 溜溜하고 靑山은 悠悠而已 滿腔 緖懷는 難言難記 故로 不備恪候

    407 白一圭가 安昌浩에게 보낸 서신(샌프란시스코 ; 연도미상 5월 11일)

    因●萬● 하옵고 梁財務에게로 修報하신 各人의 特捐金 收支에 對하야 在此한 文簿와 違反件이 數項이기로 今 再 煩仰하옵내다. 此處에서 主盟員의 來報를 衣하야 當當히 各人의 氏, 名 及 金額은 入잡고 領收證을 兼交하고는 該 金額은 主盟員에게로 移負하온바 今者 來報分 相違됨은 馬春逢(마춘봉)氏는 昨年 七月 三十日에 二元 五十戔을 냈다 하였기로 其時에 領證을 處送하였고, 同月 十五日에 又 三元을 出捐이라 하였기로 또 領證을 兼送하였는데 今에 報來한 中에는 但 二元 一次뿐이오니 馬氏의 条가 三元 五十戔이 違反됨니다. 然한 故로 現任일시 餘存金 十二元 六十二戔에 三元五十戔을 加하야 十六元 十二戔을 主盟員이 任置한 樣으로 修簿하였사옵니다.諒下하옵소서. 領證을 已送치 않은 諸氏(入報明하사)의 領證을 兼呈하오니 傳敎焉梁氏가 全然히 文簿이 어두운 故로 這間 文簿를 少弟가 專任以當하고, 又 金額만 任置케 하였습니다. 向日 上函의 回敎를 立侯하나이다.

    408 黃思溶이 安昌浩에게 보낸 서신(샌프란시스코 ; 1913.12.9)

    昨日 細則 一度를 付呈이는되 領收하였습니다. 今日水間礦通信을 듣사온즉 設處十餘 同胞가 돈벌이 無라도 하였는데 都十長과 意合지 못하여 今站晦●은 그곳을 다 離去할 모양이라 하옵고 또는 돈 元이나 있는 동포는 來月內로 遠●을 經營이라 하오니 今番 桑港(샌프란시스코) 來駕時에 水間礦을 다녀오시는 것이 如何하올지요. 布哇(하와이)로 가는 船便은 來九日 있다 하옵니다. 來十六 七日 間으로 來桑(샌프란시스코)하셔야 될 줄 아옵나이다.

    409 黃思溶이 安昌浩에게 보낸 서신(샌프란시스코 ; 1913.8.25)

    오래 뵈옵지 못하여 보고도 섭하고, 금번 세분이 혼례 거행식에 兄님께서 참석하시면 더욱 즐겁겠는 고로, 내가하시기를 심히 기다렸었더니 마침내 참석지 못하였사오며, 섭섭한 것은 비단 소제뿐이라. 일반 형제가 다같이 ●러하옵고, 오시면 좋을 생각이 있을 때에도 노비 생각을 하지 못한 바는 아니오나, 금번 혜함중 자세한 말씀을 듣사오니 심성이 더욱 불평하옵나이다. 兄수님은 아직 클래어몬트에서 주류하신다더니, 일간 아주 나성(로스앤젤레스)에 집을 잡고 살려고 오셨습니까?布蛙(하와이) 몇 분에게 편지할 것은, 제 생각에는 兄님의 이름으로 상의적 편지로 하시는 것이 좋을 듯한데, 또 이에 대하여 어찌 생각하시나이까? 혹 초창●● 氏의 名義로 편지하게 한 것이라 하면, 兄任께서 그 대강을 記送하여 姜兄으로 하여금 修書爲送케 하는 것이 如何하올는지요?今番 婚禮之盛況은 前無요, 또한 後無도 될 것 같소이다.

    410 黃思溶이 安昌浩에게 보낸 서신(샌프란시스코 ; CAL ; 연도미상 8월 2일)

    저간 존전 안녕하시오며 어린 것들도 잘 자라오며 형수님 문안도 안녕하시오니까? 차제는 잘 지내나이다.근일 말 듣사온즉 오씨가 박씨를 구타한데 대하여 혹 오해하는 자가 없지 아니한 모양이오니, 의외에 또한 시끄러운 일이 또 생겼소이다. 얼마 전에 오씨를 처벌하려고 모인 특별회석에 참석하여 물정을 본즉, 오씨에게 동정을 표하는 형세가 있사온데, 제가 처벌을 수차 논단하였사오나, 그대로 되지 않고 다만 所帶한 代議員의 任만 破負하고 말았습니다. 此處 人心은 吳氏 행동에 對하여 別疑●가 無하오나 處處에 所聞이 如彼하올시다. 늘 氣體萬旺하심을 빌고, 이만 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