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글자크기조절

콘텐츠

선택

선택

    독립운동가 자료

    콘텐츠/독립운동가 자료 [] 에 대한 전체 5845 건의 기사검색

    번호 자료명 자료내용
    2491 제임스 딕슨(캘리포니아 여성클럽연맹 LA지부)이 한길수에게 보낸 서한(1938.1.4)

    2492 일본의 군국주의화를 보도한 신문기사(1938.3.27)

    연합뉴스 제공 도쿄, 3월 26일 - 오늘 저녁 일본 국회는 국가를 전체주의의 먼 길로 이끌고 가면서 역사적인 회기를 마쳤다. 최근 제정된 법안은 일본의 거대 사설 전자 산업의 완전한 지배권을 국가로 전환하는 정부의 조치다. 또 가결된 법안은 전쟁 비상시 일본의 인력과 경제 자원을 징병할 수 있는 정부의 무한한 권력을 주는 것으로, 그 동안 지독하게 논쟁된 국가 동원 법안이다. 1937-38년 정기 모임의 전체 회기는 국회와 입법부 사이의 갈등, 의회간의 충돌, 하원 정당간의 다툼이 특징이었다. 본래 회기는 어제 마쳤어야 했는데, 하루를 연장하기 위해서 히로히토(Hirohito) 황제의 칙서가 필요했으며, 그래서 교착상태에 있는 전력 법안이 무산될 수 있었다.중국 전쟁에 14억 달러 법안은 정부가 제출한 86가지 법안 중 마지막 것이였다. 10가지 법안을 뺀 모두가 채택되었다. 회기는 이미 1938-39년 정기 예산인 8억 3천 3백만 달러를 승인 했으며, 이 중 약 절반은 육군과 해군으로 가고, 또한 중국에서 벌어지는 전쟁에 대한 비용으로 추가 예산이 약 14억 달러에 이른다. 국가의 재정과 원료 비축에서 긴장의 증거인 생필품 가격의 급상승이 드러났다. 평균치였던 지난 7월 대비 3월의 비율은 106.7이며, 모든 필수상품의 가격에서 오름세를 보였다.1937년 7월의 일 년 전에, 일본은 막대한 수입을 했고, 산업 확장을 계획했다. 그러므로, 그때는 생활 비용이 최고치를 다다랐으며, 전쟁에도 불구하고, 이번 달에 새롭게 인상하기 전까지는 하락하였다.외환 조정 재정부 장관은 4월 5일부터 시작하는 외환 관련 법률 개정을 발표했다. 다음의 거래 시 정부의 허가가 필요하다: 일본에서 외환 매매, 엔화를 외화로 교환, 현금을 포함한 모든 해외 송금, 해외로 담보 이자표 수출, 신용장 발행과 전신환 지불. 전력 법안(electric power bill)의 통과는 36시간의 격렬한 토론 끝에 이뤄진 것이다. 소란은 …(원본판독불가)… 세이요카이(Seiyokai)와 민세이토(Minseito)와 같은 주요 정당이 사회 대중당 대표의 길을 막기 위해 통로로 밀어 들어와 …(원본판독불가)….비즈니스 전쟁군 그러는 동안 후미하로 코노예(Fumiharo Konoye) 왕자는 회기를 하루 연장하라는 천황의 허가를 받았다. 천황의 칙서는 그 소란을 종식시켰다. 법안은 하원을 원활하게 통과했지만, 대규모 비즈니스 이해 관계를 대표하는 많은 동료들 사이에서 강력한 반대를 맞는다. 국가 동원 법안 같은 전쟁 법령 배후엔 군대가 있다. 그러나, 동료들은 과감한 수정안을 썼고, 법안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한 하원으로 그 법안을 돌려 보냈다. 의회를 해산하라는 정부의 위협 하에 만약 법안이 채택되지 않으면,…(원본판독불가)…

    2493 샌프란시스코 시장이 한길수에게 보낸 서한(1938.11.29)

    저는 어제 귀하께서 방문하신다는 이야기를 듣고 무척 기뻤습니다. 미국인들은 언제나, 조상의 혈통이나 인종에 관계 없이, 국민의 이상과 종족 개선의 욕망에 관심을 갖습니다. 저는 귀하가 우리를 방문하는 것이 귀하 및 귀하가 대표하는 사람들에게 커다란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2494 하와이 대리 총독이 한길수에게 보낸 서한(1938.9.16)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제게 요청하신 문의 사항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현재 상황을 개선하고, 자신과 자손으로부터 자유의 축복을 보장 받기 위해 노력하는 한국인들의 포부와 목표에 대한 준주(準州)의 당국의 동정심을 귀하께 전해 드릴 수 있어서 대단히 기쁩니다.

    2495 하와이대학교 총장 크로포드가 한길수에게 보낸 서한(1938.10.12)

    안녕하십니까. 저는 훌륭한 한국 국민들, 그리고 하와이 거주 한국 국민들을 매우 존경합니다. 저는 현재 일본과 한국의 불행한 관계에 가슴 아파하며, 이 관계를 평화로운 방법으로 관계 개선을 위하여 기울이고 있는 그들의 노력이 잘 성사되기를 바랍니다.

    2496 중한민중동맹단 사무총장 차신호가 동지들에게 보낸 서한(1947)

    안녕하십니까 본 신용증서를 소지한 한길수는 1938년부터 미합중국에서 중한민중대동맹의 대표로 신임을 받았습니다. 더 나아가, 여기에 증명된 사실은 한길수가 중한민중대동맹의 목표와 취지와 관련된 이익 단체나 혹은 부서와 연락하고 협상하기 위하여 미국에서 대표직을 유지하도록 허가받았다는 사실을 증명해 줍니다. 또한 동서양의 국민의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그러한 모임이나 부서의 자금, 공감대, 이해, 협조를 구하기 위해 대표직이 유지됨을 증명합니다. 이에 관한 증거로, 아래에 서명한 중한민중대동맹의 사무 국장은 일천구백사십칠년 3월 20일에 그의 서명을 동봉합니다.

    2497 한길수가 미국무장관 헐(Cordell Hull)에게 보낸 보고서(1939.4.2)

    2498 제76차 미하원 외교위원회에 배포된 “미국의 중립정책” 보고서(1939)

    76대 국회첫번째 회기현재 중립 법 (공공연구 제 27호)(75대 국회)

    2499 교육위원회 의장 엘시H.윌콕스가 리한(Lyhan)에게 보낸 서신(1937.3.8)

    2500 중국총영사(King- chau Mui)가 한길수에게 보낸 서한(1939.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