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글자크기조절

콘텐츠

선택

선택

    독립운동가 자료

    콘텐츠/독립운동가 자료 [] 에 대한 전체 5845 건의 기사검색

    번호 자료명 자료내용
    1621 3·1절 기념행사 보도기사

    어제 호놀룰루와 그 인근에 있는 한인들은 일본의 통치에서 독립을 선언한 것을 경축하는 성대한 날을 가졌다. 대한제국은 1910년 일본에 합병되었다. 그 때 이후로 3백만이 넘는 국민들이 일본의 통치로부터 독립하겠다는 의지를 선포하였고, 나라의 모든 종파에 속한 인물들과 다른 위치에 있는 인물들로 구성된 33인의 대표가 독립선언문에 서명하였으며, 전국에 있는 국민들에게 뜨거운 열정과 강한 결의를 가지고 이 운동에 참여하라고 호소하였고 자신들은 대한제국의 독립과 자유를 위해 싸울 것을 맹세하였다. 호놀룰루에서 열린 경축일의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았다. ●●●대중집회는 9시부터 12시까지 자유극장에서 연설과 노래와 더불어 열렸다.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와이알라(Waialar) 한인 기독교 협회/ 운동장에서 게임과 육상경기 대회와 야구경기가 열렸다. 저녁에는 선교기념 강당에서 한인 여성 구제협회/ 회원들이 연극을 상연하였다. 한민족 협회/에서 매년 개최하는 연회가 누아누(Nuuanu) 와이. 엠. 씨. 에이.(Y. M. C. A.)에서 열렸고 많은 미국인들이 참석하였다. 대한 적십자회/도 자선 콘서트를 가졌으며, 2월 28일 저녁에 선교기념 강당에서 역사 드라마를 상연하였다.

    1622 정치에 관한 범죄 처벌의 건

    메이지 44년(1911) 법률 제30호 제1조 및 제2조에 의하여 칙재(勅裁-왕의 재가)를 얻어 여기에 이것을 공포한다

    1623 강우규의거 관련 조선군 사령관 전보

    9월 4일자 서신에서, 최근 대한제국 서울에서 총독의 생명을 노린 시도에 관한 뉴스에 대해 자상한 동정의 메시지를 보내 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저는 그 메시지를 바로 사이토(Baron Saito)/께 전해 드렸으며, 그 분께 보여준 우호 깊은 관심에 대해 그 분은 기꺼이 감사를 드릴 것이라 확신합니다.

    1624 외국인에 대한 범죄 처분의 건

    재 평양 미국인 선교사 마우리에 대한 범인 은닉사건의 제1심의 판결결과 및 피고인으로부터 공소의 제기를 한 건 이전에 통보치후처(通報置候処) 이번달 17일 평양 부심법원에 있어서 원판결취소하고 징역 4개월에 처하고 2년간 그 형의 집행을 유예하는 취지에 선언을 했고 피고는 그날 바로 상고의 신청을 하여 동료 피고 [모후엣트]에 대하여 수사의 결과 범증 십분이 된다는 것을 인정하고 지난달 19일 평양 지방법원검사에게 불기소처분에 대한 후속조치 및 통보를 했다.

    1625 특별검거반의 행동에 관한 보고

    심리의 결과 본월 19일 범인 은익죄에 따라 징역 6월에 처하며 항소를 신청해서 보존 출두함참고

    1626 한인독립운동 탄압을 요청한 통감부 전보

    제95호 훈춘 방면으로부터 모든 종류의 정보를 종합해서 포조 방면에 있는 조선의 폭도는 러시아 관헌의 엄중한 취조로부터 점차 청나라 국경방면으로부터 집중해 오고 실제로 hashina만에 다소 무기를 소지하고 있는 자도 있고 흑●(黑●)으로부터 혹은 간도로부터 삼삼오오 조선에 진입할 것을 계획하고 있는 형적(形跡)이 있고 청나라 지방 관헌의 휘춘 방면에 병대를 증파해서 순경과 협조해 경계를 엄하게 하고 있다. 본건은 통감부에 전보를 보냄.

    1627 대동단 관계 보고서

    일천 만원을 풀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삼십만에서 오십 만 명의 조선인을 수용할 수 있다. 착수(着手) 제11) 길림에 있어서의 당류(黨類)는 삼십여 수령에 의하여 통솔되어지고 있으며 우선 그 중에서 5~6명을 꾀어서 귀순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착수(着手) 제2 귀순수령을 초대하여 내외 각 요지의 관광을 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착수(着手) 제3 관광의 제1은 포병공창, 제2는 조폐국, 제3은 제철소, 제4는 조선청, 제5는 육군사단. 제6은 해병단, 제7은 각종의 제조공장으로 한다. 착수(着手) 제4 입경 첫날은 이근전하(李根殿下)에 알현하는 것이며 계속해서 총리대신 및 외무대신을 만나보는 것이 요지이다. 착수(着手) 제5 각지 관광 시일은 약 한달 반 정도를 요한다.착수(着手) 제6 각 수령을 회유하기 위해서 대표 5-6명을 도와주고 인솔하는 데 있어서 약 한달 반 정도를 필요로 한다. 착수(着手) 제7 다음의 일체의 비용은 약 만원을 요한다.

    1628 간민회 조직총회 소집통지서

    嗟흡다 ●們江北에 居住하시는 우리 兄弟시여 우리가 中國領域內에 尊接하여 食毛茹土한지 四十餘年동안에 中旺法律의 保護와 一視同仁의 恩澤에 沐浴하여 各們江北이 果然 우리의 第二康衢된 지 오랬도다. 그러면 우리 兄弟는 民國에 對한 誠●가 간절치 아니치 못하겠거든 況乎 民國共和成立以來로 우리 垦民도 竝히 共和幸䃼을 享有하기 爲하여 入籍의 便宜를 주시며 土地에 對한 次得栦까지 保護하신다 聲言하셨으니 民國에 對한 우리의 觀念은 다만 感服할 것뿐인데 오히려 이도 不滿足다 하여 民國二年 一月 十三日에 吉林●南路觀察使 陶彬閣下께옵서 우리에게 垦民會의 成立을 認許하였도다. 當會의 目的은 各們江北에 居住하는 우리 民族으로 ●● ●民旺法律에 抵觸치 아니하는 範圍內에서 무슨 爲事던지 우리의 䃼利增進을 ●하며 民旺政의 一部機關이 되어 우리 兄弟의 生命財産으로 政府에 對하여 保護請求栦을 ●함이라 슬프다. 觀察使 陶彬閣下의 成實하신 사랑은 舞하고 歌하여 찬송하리로다. 이에 陶彬閣下의 命令을 奉하여 組織總會를 來二十六日●●十二月二十日) 上午十時에 延吉府局子街垦冒犯學堂來에 同하겠아오니 延, 和, 琿, 汪, 各地方百戶長되시는 이와 有志하신 僉兄弟는 一齊히 屆期 光懢하심을 眕望하나니다.中華民國 二年 一月 十三日 發起人李同春(이동춘) 鄭安立(정안립) 金立(김립) 鄭載冕(정재면)文勁(문경) 朴東轅(박동원) 都成(도성) 白玉甫(백옥보)趙永夏(조영하) 李鏞(이용) 趙克(조극) 張基泳(장기영)鄭昌斌(정창빈) 具春先(구춘선) 柳基淵(류기연) 金錫永(김석영)申鉉均(신현균) 李中執(이중집) 金秉洽(김병흡) 金永學(김영학)金仕範(김사범) 金載範(김재범) 王金鵬(왕금붕) 朴正來(박정래) 朴世豪(박세호)

    1629 임시정부 선포문(조선민족 대표)

    四千三百年間 繼承된 朝鮮民族의 歷史的 權利에 基하야 新世界의 大勢에 順應하며 子孫萬代의 生存과 發展의 自由를 爲하야 朝鮮의 獨立國임과 朝鮮民族의 自由民임을 이미 世界萬邦에 宣言한지라. 비록 朝鮮의 國土가 아직 日本軍隊의 佔據한 바 되었다 하더라도 此는 일즉 白耳義(벨기에)가 獨逸의 佔據한 바 되었음과 같으니 朝鮮의 主權은 儼然히 存在한지라 我民族은 일즉 日本의 我民族에 對한 統治權을 承認하는 民族的 意思表示가 없었을 뿐더러 이미 正式으로 此를 否認하는 意思를 全民族一致로 表示한지라. 이제 다시 我民族은 世界萬邦에 對하야 朝鮮의 獨立國이오 朝鮮民族의 自由民임을 宣言하고 아울러 全民族 意思에 基하야 臨時政府의 成立되었음을 玆에 佈告하노라.過去에 通好하던 諸友邦과 正義와 人道의 基礎上에 新健된 各國은 我國에 對하야 深厚한 同情과 友誼를 表할 줄을 確信하노라.

    1630 귀순자취급규정 및 동지대귀순자취급세칙(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