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글자크기조절

콘텐츠

선택

선택

    독립운동가 자료

    콘텐츠/독립운동가 자료 [] 에 대한 전체 5845 건의 기사검색

    번호 자료명 자료내용
    2641 하와이 계엄사령관 리차드슨(Robert C. Richardson)의 재미일본인 관련 성명서(1944.4.13)

    사본

    2642 헐(Cordel Hull) 미국무장관과 한미협회장 크롬웰간의 서신 수령에 대한 감사 서한(1942.8.18)과 헐의 서신 내용

    코델 헐(Cordell Hull) 미 국무 장관이승만 박사

    2643 한길수가 미국무부 극동국장 해밀턴(Maxwell Hamilton)에게 보낸 서한(1941.11.23)

    특별하고 절박한 한인 지하운동 보고서

    2644 야마모토 제독의 암호 관련 한길수의 메모(1946.7.20)

    1946년 7월 20일에, 루즈벨트(Roosevelt) 대통령 집권 당시 장관이었던 스티븐 얼리(Stephen Early)는 오찬 식사를 하며, 도쿄가 일본의 급습 함대가 하와이 진주만으로 항해할 때, 야마모토(Yamamoto) 제독의 해군 최고 사령관 암호를 채택했다는, 미 국무부의 맥스웰 해밀턴(Maxwell Hamilton)에게 보내는 한국 지하운동의 1941년 11월 23일자 보고서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나를 워싱턴 D. C. 쇼어햄(Shoreham) 호텔로 초대했다.오찬 이후에 얼리(Early) 장관이 내게 말했다. “이 빌어먹을 일본 놈의 앞잡이 해밀턴(Hamilton)이 당신의 1941년 11월 23일 보고서를 주지 않소.” “만약 그가 당신의 보고서를 워싱턴 내 미국 정보국 G-2 라푸스 브래튼(Rufus Bratten)에게 제출했다면, 하와이 내 우리의 요원들이 일본의 급습 임무를 맡은 함대가 언제 어디에서 항해를 하고 있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오. 10일에서 11일 동안 우리는 이 함대의 교신을 놓쳤소.” 그는 브래튼(Bratten)이 루즈벨트(Roosevelt) 대통령에게 미국 요원들이 일본 대사관에게 보내는 일본의 필수 외교 암호를 해독했음을 보고했다고 말했다. 우리는 일본의 암호에 전적으로 의지했다.

    2645 Washington Post 사설(1942.1.29)관련 원고

    …(원본판독불가)…워싱턴 포스트 사설

    2646 한길수와 전경무에 의해 작성된 임시공동선언(1942.12.4)

    한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한 투쟁의 조속한 성공에 대한 궁극적인 원조를 주기 위해서, 하와이 및 미국, 중국 내 한인들이 더욱 단결하여 항쟁하는 것이 필수 적이다.1. 한국 임시정부를 효과적으로 지원하여 설립한다.2. 중국, 소련, 미국, 그리고 영국 정부와 포괄적인 계획 및 협상으로 한인들에 군사 및 재정적인 원조를 하고, 이 나라들로부터 한국 임시정부가 외교적으로 조속히 인식되기 위한 충분한 준비를 한다.3. 김약산(Yaksan Kim)의 조직이 응분의 참여를 하고 대한민국임시정부가 더 큰 힘을 갖기 위한 한국 임시정부에 힘을 강화시키기 공동의 적당한 방식 설립을 독려한다.4. 충칭(Chungking), 워싱턴, 로스앤젤레스, 그리고 호놀룰루 내 한인들의 감독, 협조, 그리고 보급을 관리한다. 위 사항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상호간에 동의했다.1. 공동소송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불필요한 비난, 주장, 그리고 공격은 6개월 동안 금한다.2. 공동의 단체가 성공적으로 구성된 직후 중한민중대동맹은 재미합동한인위원회의 활동적인 멤버가 되고, 한국임시정부에 대한 완전한 지지한다.

    2647 미국무부 장관대리 애치슨의 활동 관련 한길수의 메모(1940/ 1947)

    딘 애치슨(Dean Archeron) - 미 국무부 장관대리 1940년 늦은 가을 그는 의회 규칙 위원회의 비밀 회의에 참석하여, 국회의원의 커피 법안을 무효로 할 것을 촉구했다. 커피 법안은 일본에게 필요한 석유를 실은 ···(원본판독불가)··· 선박을 차단할 수도 있었다. 애치슨(Acheson)은 위원회에 ···(원본판독불가)··· 요원, ···(원본판독불가)···, 영국 석유 카르텔이 일본의 석유 판매를 4십만 톤에서 1939년에 1백 8십만 톤까지 증가시키기로 동의했다고 인정했다. 애치슨(Archeson)은 1947년 국무부 차관보로서 말했다. “미국은 그 두 ···(원본판독불가)··· 재건을 추진해야 한다.

    2648 일본계 미국인 기타가와가 작성한 재미일인 관련 한길수의 메모(1952)

    168페이지 키타가와(kitagawa)가 씀. “민간 해안이 정상적으로 기능 할 때, 연방 정부의 명령에 의한 조치를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이는 폭력배 세력의 행위도 아니고, 계엄령이 적용되고 있을 때도 아니다. 문제를 더 심각하게 만들기 위해서, 일본인 1세(Isei)와 일본인 2세(Nisei)는 ···(원본판독불가)··· 나중에(1944년) 입헌적으로, 정당하게 최고 법정에 의해 선언됐으며, 책이 바뀌지 않은 채 남아있음을 주목했다.” 51페이지일본계 미국시민 연맹(JACL) 일본계 미국시민 연맹은 일본인 1세(Issei)와 그런 가까운 관계를 맺는 것이 두려웠지만, 일본인 1세(Issei)의 기부금 없이 일본계 미국시민 연맹의 활동을 계속 하는 것은 불가능했다.53페이지 1942년 3월2일, 서부 국방 본부의 사령관 존 드와이트(John DeWitt) 중위는 수치스러운 철수명령을 내렸다.167페이지 1942년 태평양 해안선에서부터의 일본인 강제 철수에 관한 어떠한 눈속임에도 나는 관여할 의도가 없었다.- 나는 여전히 그것을 옳지도, 필요하지도 않았다고 믿고있다. 제일 심한 부당행위는 법을 준수하며 세금도 꼬박꼬박 잘 내는 시민들을 강제로 주거지에서 내쫓은 일본인 2세들에게 비난을 가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2649 민찬호가 한길수에게 보낸 서한(1941.12.23)

    귀하의 ···(원본판독불가)··· 잘 받았습니다. 귀하의 무선 전보와 ···(원본판독불가)··· 잘 받고 매우 기뻤습니다. 우리는 호소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목록을 만들고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한국 사람들을 위한 ···(원본판독불가)··· 저는 이 전보에서 귀하의 도움과 협조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줘 기쁩니다. 편견 없이 최선을 다해 주십시오. 그들이 고마워 할 것입니다. 귀하께 제가 어제 150 달러를 보냈고, 가능한 한 빨리 더 보내드리겠습니다. 그들은 귀하와 협조하고 우리의 활동 범위를 더 넓히기 위해 큰 조직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귀하의 실력으로 전진해 나아가십시오. 하지만 이승만 박사는 왕의 반감을 사진 마십시오. 하나님이 모든 인간의 판사이기 때문에, 그들의 성과와 귀하의 의지가 결실을 이룰 것입니다. 그는 신분증명카드 ···(원본판독불가)··· 사진을 곧 보낼 것입니다. 사진 찍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저는 질레트(Gillette) 상원의원에게 귀하께서 개인적으로 단결된 동정심을 보여주시고, 지지해 주신 것에 대해 수 천번 고맙다는 말씀을 하셨다는 전보를 보냈습니다. 귀하께서 서문으로 때때로 말씀하신 것처럼, 한국은 일본의 전쟁에 대항하여 미국과 하나가 되었습니다. 중국과 한국의 수백만 명과 함께 그들(일본놈)과 맞설 것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물질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프레드 필립스(Fred Phillips) 빌딩의 사무실에 ···(원본판독불가)···.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2650 "하와이 일본인 관련 신문 기사(New York Times||1941.1.12)와 하와이대학교 재학중인 한국인(S.C.Lee) 칼럼의 기사(출처미상|| 1942.5.1) "

    뉴욕타임즈의 편집장님께: 하와이 주지위 승격 운동이 이 섬에서 약 2년 이상 진행 중이며, 이는 현재 워싱턴에서 심각하게 고려 중입니다. 하지만 단면만이 제시되었습니다. 특히 워싱턴에서는 더욱 그러합니다. 여기 하와이 사람들은 정치, 경제, 상업, 그리고 사회적 힘 때문에 거의 혹은 전혀 반대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미 대륙 본토 내 모든 주는 그 지역과 같은 이유로 아메리카 합중국(Union)으로 허가를 했습니다. 인종적으로 그리고 경제적으로 그들은 거의 같은 기반이었습니다. 하지만 이곳의 상황은 전혀 다릅니다. 이곳의 상황은 이곳대로 간주돼야 합니다. 그 어떤 주도 하와이와 같은 문제를 나타낸 적이 없습니다. 결론을 표명하기 전에 얻을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조심스럽게 연구해 봐야 할 것입니다. 하와이 주지위 승격 주동자는 하와이 설탕 농장 동업자들입니다. 입법적인 문제에서 그들은 본토 설탕 농자 업자들과 동등한 대우를 받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국회 청문회에서 설탕 산업의 지도자들 중 한명이 하와이는 공평하게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이 동업자들은 대륙 설탕 업자들과 정치적인 면에서 대등하게 대우를 받고 싶어합니다. 이는 그럴만하고 사업적인 태도입니다. 많은 거주자들은 설탕의 상당한 중요성을 인식하며, 문제의 단면만을 보았습니다. 따라서 하와이 주 승격에 많은 표를 던졌습니다. 모두 다 완벽하게 그럴 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