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글자크기조절

콘텐츠

선택

선택

    독립운동가 자료

    콘텐츠/독립운동가 자료 [] 에 대한 전체 5845 건의 기사검색

    번호 자료명 자료내용
    2911 "고노에(Konoye)의 평화 협상 관련 기사와 고노에의 회고록 관련 기사(1940년대|| 출처미상) "

    루즈벨트(Roosevelt) 대통령과 고노예(Konoye) 군주간의 1941년 평화 회의장소로 하와이가 거론되었다고 오늘 출간된 일본 전수상의 회고록에 쓰여 있다.그 당시 수상이었던 고노예(Konoye) 군주는 1941년 8월 초 태평양 문제를 놓고 미국과 일본간 심각해지고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루즈벨트(Roosevelt) 대통령과의 만남을 시도하기로 결정했다.고노예(Konoye) 수상의 이런 생각은 진주만 조사 위원회가(Pearl Harbor investigating committee) 공개한 문서에 드러나 있다."미국 대통령은 ′어떤 것도 미완성으로 방치되기 원하지 않는다′라고 까지 말했다. 행해질 수 있는 모든 일을 행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라고 나는 믿고 있다." "현재까지 일본과 미국간에 열렸던 협상의 배후에 오해와 의견의 차이가 많았었고, 각국의 의향을 철저히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았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만일 노무라(Nomura) 대사를 통해서 협상이 진행되면 가장 적당한 시기를 놓쳤을까 걱정된다. 고노예(Konoye) 수상은 개인적으로 대통령과 만나서 직선적이고 대담하게 제국의 진정한 의도를 알려야 한다."만일 대통령이 여전히 이해하지 못한다면, 나는 물론 협상을 중단하고 고국으로 돌아올 완전한 준비가 완전히 되어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미국과의 전쟁이 완벽히 준비되는 동안 계획은 시행되어야 한다. 만일 대통령과의 직접 면담 후에도 이해관계가 수립되지 않으면, 미-일 전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을 사람들은 알게 될 것이다..." "대통령이 호놀룰루로 가는 문제가 이미 제기되었기 때문에, 나는 이 면담의 성사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처음부터 회담이 실패할 것이라고 추정 내리는 것은 불필요합니다. 물론 일본은 대동아 공영권의(the Greater East Asia co-prosperity sphere) 확고한 확립을 바랍니다. 미국은 9개국 조약의 조항에 의거하여 주장을 펼칠 것입니다. 조약에 담긴 내용은 각자 틀립니다." "그러나, 미국은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법적 수단을 이용하여 9개국 조약의(the Nine Power pact) 수정 논의는 어느 때라도 언제라도 할 수 있다.′ 일본의 궁극 목표는 물론 대동아 공영권이(the Greater East Asia co-prosperity sphere) 확고하게 확립하는 것입니다. 국가적 잠재력을 비추어 볼 때 이러한 목표가 즉각적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것은 무리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미-일 회담이 편견 없이 성사된다면 불가능한 일이라고 믿지 않습니다. 이 회담은 곧 개최되어야 합니다..." 일본 해군은 "완전히 동의하고 나아가, 회의의 성공을 예견"하였지만 전쟁부 장관의 답변은 그러한 회의는 3국조약을(the Triparite) 약화시킬 것이며 결국 실패할 것 같다고 고노예(Konoye) 회고록은 밝히고 있다. 루즈벨트(Roosevelt) 대통령은 1941년 8월 말 노무라와의(Nomura) 회담동안 회의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하와이로 가야 하는 지리적 난점-대통령의 신체 장애와 더불어 대양간 긴 항정-으로 인하여 주노(Juneau), 알라스카를 적당한 장소로, 10월 중순을 적당한 시기로 잡을 것을 내비췄다.고노예(Konoye) 수상은 8월 남은 기간동안 그리고 10월 내각이 사퇴할 때까지, 루즈벨트(Roosevelt) 대통령과의 회담 이전에 근본적 차이점을 제거하려 노력하면서 미국과 일본간 일련의 제안과 대안에 관여하고 있었다. 그러나 10월 초 군부가 일본 정부를 장악했고 평화 회담 안은 사라졌다고 회고록에 나와 있다.

    2912 "일본의 미대륙 침공 계획 관련 기사(1940년대|| 출처 미상) "

    일본계 미국시민연맹 회원 및 동지 여러분: 진주만 공격의 여파로 인하여 일반 미국 국민과 특히 미국 토박이들은 터무니 없이 냉담하게 분노에 차서 일본인들을 대하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약 11만명의 일본계 미국인은 서부에서 피난하였고 투옥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1942년 피난한 2/3은 미국에서 태어난 일본계 미국 시민이며 일본계 1세(Issei) 혹은 일본계 2세(Nisei)가 미 정부를 상대로 단 한차례의 이적활동이나 파괴 공작을 벌였다는 증거가 없습니다.

    2913 한길수의 지하운동 보고서(1945. 8. 18/1945. 12. 7)

    "대동아공영권(Greater East Asia) 전쟁으로 지펴진 인종의 해방이라는 이상을 위한 불빛은 계속 타오를 것이다.

    2914 "한길수가 작성한 “한국과 제8회 태평양회의” 방송 관련 발췌문(1942.12)과 한국인들의 반일활동|| 그리고 태평양회의 관련 신문기사들 "

    "처칠(Mr. Churchill)은 점령한 아시아의 국민들에게 그들의 정신을 유지하고 그들을 저버리지 않도록 동맹국들 간에 믿음을 가지라고 요구했다. 그는 마지막 응보를 일본과 독일, 이탈리아에서 받을 때까지 어떤…(원본판독불가)…도 없고 어떤 휴지도 없다고 약속했다." "처칠(Mr. Churchill)의 발언에는 대부분의 미국인들과 영국인들이 동의했다. 그러나 나는 만일 처칠(Mr. Churchill)이- 그 문제에 대해서는 루즈벨트(Roosevelt)가-아시아에 있는 반-독재 단체와 유럽의 반-독재 단체를 지원하지 못하도록 하는 경향이 우리들 사이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지가 궁금하다. 예를 들어, 어제 캐나다의 퀘벡(Quebec)에서, 태평양 관계 연구회에서 회의를 열었는데, 그 주제는 아시아에서의 전쟁 후의 평화 프로그램에 대한 것이었다. 그 협회는 사설이었지만, 태평양의 경계 국가들에서 선도하고 있는 시민들로 구성된 매우 영향력 있는 단체이다. 태평양 관계 연구회는 ′모든 관점에 대해서 과학적인 질문, 넓은환대의 완벽한 자유 원리, 그리고 그 일의 지휘에 대한 민주적인 절차 원리′를 약속했다." "그러나, 태평양 관계 연구회는 한국인들이 그 회의에 참석하는 것을, 참관인으로조차 참여하는 것을 거절했다. 한국은 아시다시피, 만주에서 남쪽인 황해쪽으로 돌출한 반도국가이다. 지리학적으로, 한국과 중국의 관계는 플로리다와 미국, 또는 이탈리아와 유럽의 관계라고 할 수있다. 인구는 25,000,000명 정도가 된다.한국은 1905년 일본에게 정복당하여 그동안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었다. 35년 동안,한국인들은 그들의 독립을 되찾기 위해 투쟁을 벌여왔으며 많은 반란을 일으켰었다." "한국인은 일본인을 매우 증오하고 있다. 예를 들면, 북극이나 그리스가 독일인을 싫어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들은 이번 전쟁에서 매우 가치가 있을 수 있다. 우리가 그들을 잘 활용하기만 한다면 말이다. 그들은 일본 황제의 중심부에 유력한 5번째 군대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북아메리카에 있는…(원본판독불가)…를 주저하지 말고 활용해야 한다. 그러나 외형적으로는 아시아에서 한국인을 활용하려는 관심을 보이고 있지 않다. 그것이 내가 알고싶어하는 이유이다."1942년 12월 10일메모 : 그들의 전 결정 사항을 반대하는 많은 항의를 받은 후 태평양 관계 연구회는 태평양 회의의 손님으로 워싱턴 D. C. 의 이네즈 콩(Inez Kong)을 초청하였다.

    2915 반일활동 관련 한길수의 메모

    한인지하운동의 한길수는 미국 관료에게 정의의 정신으로 자신이 제출한 명단에 포함된 미국에 충성스러운 일본계 미국인과 일본의 정치범들을 도와 줄 것을 요청했다.

    2916 한길수 활동 관련 메모와 공산주의자 동향 관련 각종 기사 및 메모

    "국무부에서 활동하고 있는 친 소련 세력과 친 중공 세력을 조심하시오"…1943년 3월 초 나는 1943년 3월 1일 보고서를 논의하기 위해 국무부 한국 문제 담당 조지 맥런 국장을 방문하였다. 놀랍게도 1943년 8월 16일 나는 워싱턴 군 본부로부터 소환장을 받았다. 그 소환장에는 내가 N.W.C가 245에 있는 각료이사회에 출두하여 미국과 하와이의 군 기지에 나의 출입을 막는 명령을 내려야만 하는지의 여부를 심리하게 될 것을… 통보하는 내용이었다. 대통령령 9006호 나는 국무부가 나의 미군 기지 출입을 제한하기를 바란다고 들었다. 장교 회의 심리 후 나는 미국 전역을 자유롭게 여행해도 된다. 이는 우리 측의 1943년 3월 1일 보고서가 확인하여 준다. 1945년 6월 7일자 뉴욕 타임즈에 실린 기사를 주목하라. "FBI 6명의 스파이들 중 국무부에서 2명 체포" 1950년 1월에 존경하는 국무부의 알겐 히스(Algen Hiss)가 수감되었다. 1939년 4월 나는 질레트(Guy M. Gillette) 의원이 나에게 준 소개 편지를 국무부에서 코델 헐(Cordell Hull) 국무부 장관에게 제출하도록 요청했다. 국무부는 내가 한인 지하 운동의 정보원으로 활동했던 중한민중대동맹을 대표하여 외국인 요원 등록국에 성명 등록을 지시했다. 나는 327호로 한번도 우리 요원의 성명과 활동 방법을 신고하도록 요청 받은 적이 없다. 1943년 맥클런은(George McClune) 해밀턴이(Hamilton) 잠시동안 당신은 정신병원에 수감시키려 했었다는 사실을 넌지시 비쳤다.

    2917 한길수의 편지(연도 및 수신자 미상)와 재미일본인 동향 관련 신문기사들 : 2점

    국무부는 일본을 향해 네수가 1941년 12월 11일까지 벌인 활동을 상원이 조사하는 것을 지연시키는 데 동의했다고 전직 백악관 비서가 확인해 주었다.1941년 12월 11일 4일 전 일본군의 기습 공격 함대는 하와이에 도착하여 1941년 12월 7일 하와이 진주만을 공격하였다.일본계 미국인들은 하와이 진주만의 기습 공격이 완전히 성공하도록 도와 주었다. 1945년 8월 일본의 패배 이후 미국 정부는 수천 명의 일본계 미국인들을 도와 주었으며 일본에 충성을 맹세한 일본인 집단의 빼앗긴 시민권의 복구를 도와 주었다. 페어플레이의 정신으로

    2918 일본의 전쟁활동 관련 한길수의 메모와 신문기사

    국무부 한국 담당 국장인 조지 맥런(George McLune) 박사는 존경하는 국동국 국장인 맥스웰 해밀턴(Maxwell Hamilton)이 우리가 보낸 1943년 1월 24일자 보고서의 신빙성을 매우 화가 난 채로 의심했다고 내게 말해 주었다. 그리고 그는 총통과…(원본판독불가)… 마담…(원본판독불가)…에 호의적인 보고서를 제출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2919 일본의 대미전쟁 및 음모 관련 한길수의 메모

    전시의 미국 대통령령 제 9066호는 전쟁을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해서는 국방 물자와 자세, 공공시설을 상대로 벌이는 파괴 활동이나 간첩행위에 대하여 가능한 한 모든 보호조치가 필요하다고 공표했다.

    2920 "재미일본인 활동 관련 신문기사들(신문명 미상|| 1935.2.9/ 1942.2.27/ 1944.8.28) "

    오랫동안 성실히 근무해 온 점에 대한 답례로 총 173명의 현지 일본어학교 교사들이 하와이 일본 교육 협회가(the Japanese Educational Association of Hawaii) 주는 매달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10년 이상 근무한 교사들을 포상하자는 제안이 지난 7월에 열린 제 7차 연례 협회회의에서 채택되었다. 예산 500불이 당시 메달 제작을 위해 충당되었고 현재 매달은 완성되어 가까운 시일 내로 협회의 각 섬 지부별로 보내질 것이다. 호놀룰루 일본 교육 협회 장들은 다음주 금요일 호놀룰루 교사들의 메달 수여에 관한 계획을 짤 것이다. 10년 이상을 근무한 교사들은 은메달을, 20년 이상은 금메달을, 30년 이상은 더 큰 사이즈의 금메달을 받을 것이다. 지난 회의에 소개된 통계에 따르면 10년 이상 근무 경력이 있는 교사가 124명, 20년 이상은 44명, 30년 이상은 5명인 것으로 나타났다.다른 섬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교사들은 다음과 같다: 30년 이상 (총 5명)-호놀룰루 1명, 카우아이(Kauai) 3명, 하와이 1명 20년 이상 (총 44명)-호놀룰루 3명, 오아후 시골(rural Oahu) 4명, 마우이(Maui) 3명, 하와이 25명 10년 이상 (총 124명)-호놀룰루 35명, 오아후 시골(rural Oahu) 21명, 카우아이(Kauai) 10명, 마우이(Maui) 23명, 몰로카이(Molokai) 1명, 하와이 34명 25년 이상 근무한 교사들과 근무 년 수의 명단은 다음과 같다. 마시모 류헤이(Ryuhei Mashimo), 33, 이노구치 우에몬(Uyemon Inokuchi), 28, 아카기 마키(Maki Akagi), 26, 이상은 모두 호놀룰루 출신 푸쿠다 케이치로(Keiichro Fukuda), 27, 룰루쿠(Luluku) 출신, 푸지로 소텐(Soten Fujiro), 26, 카후쿠(Kahuku) 출신, 카시와 류텐(Ryuten Kashiwa) 목사, 25, 이상은 모두 오아후 시골(rural Oahu)출신 미야자키 히세키와(Hiseki Miyazaki) 미야자키 미네오(Mineo Miyazaki), 32, 미와 하루이와(Haruie Miwa) 미와 타리 여사(Tari Miwa) 32, 모두 카우아이(Kauai) 리휴(Lihue) 출신 매하라 테이치로(Teiichiro Maehara) 29, 마우이(Maui) 푸넨(Punnene) 출신오타 젠타로(Gentaro Ohta), 31, 코할라(Kohala): 타나베 사노조(Sannojo Tanabe),27 코나(Kona), 키쿠치 치쿄쿠(Chikyoky Kikuchi), 27, 날레후(Naalehu), 나고 닐료(Ninryo Nago), 27, 와이나쿠(Wainaku), 시노다 요시오(Yoshio Shinoda), 25, 힐로(Hilo), 오에노요마 슈테수(Shutetsu Uyenoyama), 25, 큐리스타운(Kuristown), 이노우에 쿠니치(Kunichi Inouye),25,와이키아(Waiakea), …(원본누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