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글자크기조절

콘텐츠

선택

선택

    독립운동가 자료

    콘텐츠/독립운동가 자료 [] 에 대한 전체 5845 건의 기사검색

    번호 자료명 자료내용
    2791 미국회의 재미일본인 제제에 대한 일본인의 항의 내용을 담은 일본인 신문기사(연대 및 신문 미상)??

    화부특신(華府特信)= 미국과 원이민위원회는 스팀슨(スチィムソン) 육군장관에 의하여 제의된 미국시민의 2중 국적 단일화 문제가 딕스타인(デキスタイン) 안으로 토의에 붙여진 것은 지난 29일 공청회를 연 자리에서 타나카 토오고(田中董梧)씨[나부(羅府)신보 영문판 기자]가 이민국 대표 에드워드 요시(エドワード・ヨノシー), 육군성 대표 셔먼 마일스(シャーマン・マイルス), 미국 통일협회대표 리드 루이스(リード・ルイス), 유태인 구연회(求聯會)대표 A-허시필드(ハーシフィールド), 조선인협회대표 한길수, 하와이대표 사무엘 킹(サミエル・キング) 등 증인이 모여 당당히 일본계 시민의 입장을 강조하였다. 여기에 앞서 반일 조선인은 약 10분에 …(원본판독불가)…질렛트(ジレット) 상원의원이 공표한 "일본계 시민의 불충성"에 관한 끝없는 사실을 공언하였고, 입을 모아 일본계 시민의 공격을 시도하였지만, 이것에 대하여 타나카 토오고(田中董梧)씨는 "외국위원은 선전원에게 흔들리지 말라"하며 전위원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다. 그 결과 하원이민회에 이중국적 문제에 관한 소위언회를, 나부(羅府)출신의 하원의원 클레머(クレマー)씨를 위원장으로 조직하였고, 타나카 토오고(田中董梧)는 미국 육군성의 촉탁으로 이 문제에 관하여 다양한 상담을 받게 되었다. 이번 타나카 토오고(田中董梧)의 투쟁에 의한 동 공청회의 성과를 종합적으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1. 스팀슨(スチィムソン) 원안의 수정을 결정하였다.2. 육군● 양부 주임 브라튼 대좌는 타나카 토오고(田中董梧)를 촉탁하여 일본계 시민의 이중국적 문제를 연구하게 하였다.3. 메이슨(メーソン) 하워의원은 국적단일화법에 의하여 일본계 시민이 부당한 처우를 당하지 않도록 노력한다는 취지의 계약을 하였다.4. 전미 일본계 시민협회가 재미 일본인의 대표단체로 인정받았다.5. 종래 일본인 문제가 권위가 있는 것으로 오인된 조선인의 신용은 모두 실추되었다.6. 일본계 시민을 공격적인 언어로 조롱한 질렛트(ジレット) 상원의원은 일본계 시민을 동정한다는 취지를 언명하였다. 또한 타나카 토오고(田中董梧)는 31일 루즈벨트(ルズヴェルト) 대통령 부인을 백악관에으로 방문하여, 일본계 시민과 재미 일본인의 현황을 설명하며 부인으로부터 크게 격려를 받았다.

    2792 캘리포니아와 하와이 주둔사령관의 포고문

    주둔군 사령관 휘츠제럴드 중좌(フィツゼラルド)는 하와이 주민이 다음과 같은 것을 이해하기를 희망한다. 나는 본토의 주민에 대하여 인종이나 출신지 또는 출생지의 여하에 관계없이 많은 신뢰를 기울이고 있다. 하와이에는 많은 인종이 살고 있고 하와이인, 네덜란드인, 스페인계, 노르웨이인, 일본인, 스코트랜드, 포르투갈인, 아일랜드인, 필리핀인, 조선인, 중국인 등이 있지만, 오랫동안 살아 오면서 인종 간에 친목이 두텁기 때문에 이런 비상시국에서도 모두 협조하고 있는 것은 자랑스러운 일이다.우리는 만반의 준비를 하고, 수백천의 병사들은 일치협력하여 일을 진행하고 이러한 기세로 나아가면 하와이는 멀지않아 보통상태로 복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냉정을 되찾고 걱정하지 말라. 그리고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말라, 누군가가 유언비어를 퍼트리면 그 출처를 확인하라. 숨김없이 말하라. 부화뇌동의 언동을 하면 어젠가는 자신이 후회하는 날이 올 것이다. 동경의 라디오를 믿지 말라. 그것은 선전의 본원지이고 하와이에서 믿을 수 있는 뉴스는 KTOH, KGMB, KGU 또는 KHBC 신문이다. 잠시 참을성을 발휘하여 모두가 안전하게 되면 다른 곳에 통신기관이 재개된다.본 섬에서 행복하고 평화를 구한다면 다음을 명심하라. "전쟁의 성화에 대하여 대른 인종 간에 논쟁을 벌이지 말라" 만약 당신이 일본계 시민이고, 그리고 당신의 부모가 초대 일본인인 경우에는 부모 자식 간에는 자연히 사상적인 차이가 생기게 된다. "우리 국정을 담당하는 의회의 대통령을 신뢰하라" "스파이적인 행위를 거부하고 이러한 행위를 의심하라. 이상한 행위가 발견되면 즉시 보고하라.""가능하면 다른 국어를 사용하지 말고 영어를 사용하라" 여러분은 부상자가 말하는 것에 대하여 상당히 초조해 하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그러나 이후 발표가 있으니 잠시 기다리라. 여러분 중에 누군가를 잃게 되면 하루 안에 통지가 있을 것이다. 주민의 부상은 정확한 조사가 이루어진 후 발표될 것이다. 이 전쟁에 대하여는 걱정할 필요없이 우리는 승리를 향하여 신중하게 나아가면 된다. 우리가 걱정하는 육군을 기다리고, 진보한 강력한 공군과 해군을 기다려라. 무슨 일이 있어도 일치 협력이 중요하고, 이 협력이야말로 승리를 가져다 줄 것이다. 평화롭로 냉정하게 그리고 각자 자신이 맡은 업무에 힘쓰는 것이 여러분이 해야할 일이다. 우리들은 이 섬을 사랑하고 이 곳을 영원한 사랑할 것이다. 누군가 이 섬을 차지하도록 하지 않을 것이다. 걱정하지 말라. 평화롭고 냉정하며 안심하라. 각 인종이 서로 사이좋게 지내기를 희망한다.

    2793 재미일본인 활동 관련 한길수 메모와 신문기사

    "미국의 일본 순회 재판구에서 활약이 두드러지는 변호사들은 일본계 미국인들이다"1. 로스앤젤레스의 프랭크 와타나베(Frank Watanabe)는 영어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방송했다. "미래의 역사가들이 현재의 전쟁에 관한 역사 책을 쓸 때 그들은 일본의 대의를 위해 감수했던 모든 공로와 정의를 간과할 수 없다……그러나 루즈벨트(Roosevelt)는 전쟁을 반드시 치르려 했다.2. 오레곤 대학(Oregon Univertisty)을 졸업한 오레곤 출신의 요시 챨스(Charles Yoshi)는 …(원본누락)…3. 로세 도쿄(Tokyo Rose) 는 …(원본누락)…

    2794 하와이 가와이섬 거주자에 대한 미군 포고문

    카우아이(Kauai) 사령관인 육군 중령 유진 핏츠제럴드는(Eugene FitzGerald) 모든 거주민이 다음의 사항을 알려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인종, 출생, 신조에 관계 없이 이 섬의 모든 거주민을 믿고 있습니다. 여기 카우아이(Kauai) 섬에는 하와이계, 포르투칼계, 스폐인계, 노르웨이계, 일본계, 스코틀랜드계, 푸에르 토리코계, 아일랜드계, 필리핀계, 한국계, 중국계의 여러 인종이 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수년동안 이섬에 훌륭한 동포로 거주해 왔습니다. 저는 이와 같은 비상시에 여러분이 보여 준 행동이 자랑스럽습니다." "우리는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여러 인종 출신의 수백명의 운동가들이 도와 주고 있습니다. 카우아이는(Kauai) 주민 여러분 각자가 도와 주신다면 곧 정상화 될 것입니다. 동요하지 마십시오. 걱정하지 마십시오. 소문을 믿지 마십시오. 만일 누군가가 여러분께 소문을 말한다면 당신이 어디 출신인지 말해 주십시오. 중상모략-개인적 원한-을 시작한 사람을 우리는 추적할 것이며 그런 행동을 한 사람이 후회하도록 만들 것입니다." "도쿄에서 수신되는 라디오를 믿지 마십시오- 선전용입니다! 여러분이 하와이에서 믿을 수 있는 정보는 KTOH, KGMB, KGU 라디오 방송국과 KHBC 신문사에서 나오는 뉴스입니다." "인내하십시오. 안전하게 되면 그 즉시, 다른 섬 및 본토와의 연락이 재개될 것입니다." "우리 섬이 평화롭고 행복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실을 유념하십시오:" "전쟁의 결과에 관해서 다른 인종 출신의 주민과 토론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젊은 일본인이고, 여러분의 부모님이 조국에 충성한다면 부모의 안녕을 위해서 그들의 마음을 움직여 주십시오." "의회와 대통령을 좋게 말해 주십시오." "우리는 여러분들 중 일부가 사상자 명단에 관해서 걱정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사상자 명단은 조만간 발표될 것입니다. 실종자 가족은 수 일 내로 통지 받을 것입니다. 민간인 사상자 명단은 확실할 때까지 공개되지 않을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이 전쟁에 관하여 불안해 하지 마십시오. 우리는 반드시 승전할 것입니다. 우리는 훌륭한 육군, 공군과 강력한 해군이 있습니다. 그래서----" "계속 협력하여 일하여 주십시오. 계속 서로간 평화롭고 우호적으로 지내 주십시오. 계속 열심히 일하여 주십시오." "우리는 이 섬을 사랑합니다. 카우아이는(Kauai) 우리의 고향입니다. 그리고 어느 누구도 우리에게서 이 섬을 빼앗아 갈 수 없습니다."

    2795 동지회 강령 관련 한길수의 메모(1944)

    동지회(한국 동지회) 발간, 소유전화 89849구독료: 연간 5불, 1부 10센트회장 S.W 손편집국장 이수산경영국장 해리 최인쇄 김일만

    2796 재미일본인 관련 한길수의 메모와 미국회 상원 결의안(176) 기사(1941.10.2)

    미 대법원은 1944년 12월 14일 대통령령 제 9066조의 합법성을 지지했다. 저는 당신의 면밀한 검사와 평가를 받기 위해 이 문제와 관련된 저희의 보고서와 편지 사본을 동봉할 책임이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역사회(California Historical Society) 제를 상의하여 일본계 미국시민연맹이 그들 스스로 죄책감을 숨기기 위한 1941년 12월 7일 이전 친일 일본계 미국시민연맹활동이 그들 스스로 죄책감을 숨기기 위하여 벌이는 기만적인 캠페인에 맞서 주시겠습니까? 나의 기도...하나님께서 당신의 마음과 눈을 열어 미국에 적대적인 일본계 미국시민연맹의 역사를 다시 쓰도록 하기 위해서 이들이 벌이는 기만적 캠페인의 원조를 중단하도록 한다.(Gillette) 상원의원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2797 루즈벨트 부인(Eleanor Roosevelt)가 한길수에게 보낸 편지(1944.5.23)

    저는 오늘이 한-미 조약이 맺어진 62주년이라는 내용을 저의 칼럼에 실을 것입니다. 이 전쟁이 끝나면, 저는 아시아 국가들이 다시 평화롭고 자유롭기를 바랍니다. 한국이 국민에 대한 지배력과 복지, 행복을 회복하고 성장시키는 기회를 갖기를 바랍니다.안부를 전해 드리며

    2798 일본의 대미첩보활동 관련 신문기사(1944.1.30)

    …(원본누락)… 일본을 도왔던 인물 중에는 여전히 미국 시민권을 보유한 인물들도 소수 있었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들의 지위는 불확실하고 미심쩍다. 이들에 대한 정보는 단편적인 것들만 입수 가능하다. 이로 인해 이 인물들은 미 정부가 나치 라디오를 방송한 미국인들을 상대로 기소하였던 국가 반역죄가 적용되지 않는다. 미국법원에 기소되는 눈에 띄는 일본인들 명단은 다음과 같다: 프란시스 홉킨스(Frances Hopkins). 전에 선교사였던 것으로 추정되는 그녀는 1942년 8월 일본인을 대상으로 방송을 시작했다. 아나운서는 그녀가 일본에 20년간 살고 있는 미국 여성으로 밝혔다. 그녀가 구사하는 영어는 미숙하며 억양이 과장됐다. 매주 설교는 일본은 진실로 우방이며 평화를 사랑하는 나라이며 이 전쟁은 바보 같은 실수라는 점을 미국인들에게 확신 시키기 위해 의도된 설교이다. 어조는 합리적이긴 하다. 헨리 토핑(Henry Toppings) 그녀는 일본에 남편과 1895년에 건너와 "국제 정의와 선의"의 제자로 대표되고 있다. 핸리 토핑을 알고 있다고 주장하는 한 사람은 개인적으로 일본에 충성을 다하고 있으며 신념상 평화주의자라고 말한다. 그러나, 토핑여사의 아들인 미국인 목사는 방송을 청취하고는 방송에서 나오는 목소리로 보아 이 여자는 자신의 어머니가 아니며 일본인이 대타로 프로그램에 나오는 것 같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프랭크 와타나베(Frank Watnabe) 그는 일본의 대변자가 되기 위해 로스앤젤레스에서 살았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와타나베가 연설을 한 예로 인용해 보겠다: "미래의 역사학자들이 현재 일어나고 있는 전쟁의 근본적인 이유를 쓸 때 , 그들은 일본이 그 모든 모욕을 참은 인내와 일본 대의의 정당성, 위대함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들은 일본이 미국 정부가 논리적으로 생각하게 하기 위해 오랫동안 견뎌 왔다는 점을 생각해 낼 것입니다. 그러나 루즈벨트(Roosevelt)는 전쟁을 하기로 결단했습니다. 와타나베는 미국 국민들에게 봉기하여 지도자들을 몰아 내라고 촉구했습니다.…(원본누락)…

    2799 "전후 일본내 선거에서 국수주의자들의 두각을 보도한 신문기사(1946년도|| 발행처미상) "

    도쿄, 4월 13일- 히틀러와(Hitler) 무솔리니를(Mussolini) 찬양하는 책을 썼던 보수당 지도자들이 전후 일본 국회의 의석 대부분을 차지했다. 수요일 실시되었던 선거는 거의 에서 거의 2600만 명이 투표하여 기록적인 득표율이었다.그리고 오늘자 도쿄 유력일간지에서는 "보수 세력이 계속 세력을 떨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소위 진보 정당인 하토야마 이치로가(Ichiro Hatoyama) 이끄는 우익 단체는 우익과 좌익 성향을 모두 가진 사회 민주당과 우파적 색깔을 가진 진보당원에게 약간의 득표차로 선거에서 승리했다. 압승을 거둔 당은 없었다.468의석 중 5석을 제외하고 투표집계가 마무리되었다. 자유당: 132, 사회민주당: 99. 진보당: 98, 무소속: 80. 공산당원: 4. 소수당: 50

    2800 "재미일본인 활동 관련 일인신문 기사(??羅府通信??|| 1946.6.14) "

    로스엔젤레스(羅府)통신본 신문 발행소로스엔젤레스가(羅府街) 105반이시가와●(石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