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권 한국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략 - 제3장 초기(1910~1919)의 독립운동 - 2. 망명정부 수립계획

하고 있었다.

이러한 이념상의 변화는 1910년대 독립운동의 사상과 전략의 변천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하다.38)

광무황제의 망명을 은밀히 추진한 또 하나의 인물은 이회영이었다. 그는 서울에 잠입하여 우선 광무황제가 망명하면 거처할 망명궁전을 장만할 자금으로 민영달閔泳達의 후원을 받아 5만 원을 북경에 있는 동생 이시영李始榮에게 보내고, 황제에게 접근하는 데도 성공하여 망명을 눈앞에 두고 있었다. 하지만 1919년 1월 광무황제가 급서한 것이다.39)두 차례에 걸친 망명계획을 격파한 일제가 그 뿌리를 제거할 음모로서 광무황제를 독살했다고 볼 수 있으나 분명한 증거는 없다.

아무튼 1910년대에 광무황제의 망명계획이 꾸준히 추진되고 있었던 사실은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그 목적은 무엇보다 국제적인 발언권이나 독립운동의 호소력을 강화한다는 데에 있었다고 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황주의 사상은 중국의 일각에 군림하고 있던 입헌군주론의 영향도 받았다고 보아야 한다. 간혹 보황주의를 복벽주의와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엄밀히 구별해야 할 것이다. 복벽주의는 척사사상의 기초 위의 정치이론으로서 전제군주론을 말하는 것이고, 보황주의는 전략상의 입헌군주론인 것이다.

 
3. 혁명전략의 대두와 대한광복회

1910년대에는 여러 가지 정치사상이 다양하게 전개된 시기이고 또 주장도 다양하였다. 한말부터의 주체적 조건으로 보아도 다원적일 수밖에 없었는데, 일제 식민통치에 따른 객관적 조건도 한결같지 않아 각색의 충격 파문 속에서 다양한 이념이 교차해서 표출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1911년 신해혁명辛亥革命부터 1918년의 제1차 세계대전의 종결까지 국제사회의 변동도 한국인의 독립운동에 여러 가지 모양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중에서도 자유주의 또는 공화주의 사상의 성장에 기여한 국제여건의 착용들이 특별히 주목되는 것이다.



1. 국제정세의 변화와 한국 독립운동계

1910년대 국제정세는 신해혁명과 제1차세계대전·러시아혁명과 그에 따른 국제적 파동이 주목할 만한 것이었다. 신해혁명은 한국과 인접한 중국에서 전통질서를 부정한 근대혁명이 일어났다는 점에서 깊은 관련이 있었고, 제1차세계대전의 발발은 국제사회의 재편을 바라는 한국

88   89